역사박물관의 전시 


◎ 역사박물관이란? 

- 역사박물관이란 단지 일반적으로 역사적 자료라고 말하는 물질만을 취급하는 것 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인간의 역사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 고고박물관, 역사박물관, 한 인물의 일대기를 전시한 박물관, 조세박물관, 철도박 물관 등 한 분야의 역사를 전시하는 박물관 등 역사적 변천을 주제로 한 박물관 등이 역사박물관에 속한다. 

- 역사박물관은 박물관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역사박물관의 전시목적 

- 역사박물관은 실체가 없는 역사의 환영을 쫓는 곳이 아니라 실물자료를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명확한 역사의 실체를 붙잡아 그 역사에 관한 해석이나 평가에 의한 역사적 의의를 제시하는 것, 즉 역사기술을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역사박물관의 전시 

역사박물관의 전시는 어떤 사관에 기초를 두고, 어떤 특정한 사료에 의해서 어떤 특정한 역사적 의의를 표명하는 하나의 역사기술이다. 그러므로 그 목적이나 관 점에 따라서 구성되는 여러 조건이 필요하게 되고, 그에 수반해서 각종 방법이나 수단 등이 강구되게 된다. 이 중 靜的전시와 動的전시가 대표적이다. 


◎ 靜的전시 

- 정적 전시는 역사 현상의 복원을 위하여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자료들을 점과 선, 면으로서 파악하여 전시하는 것을 말한다. - 따라서, 특정한 역사 해석이나 정설이 된 기존의 개념을 전제로 사료를 병렬하는 것으로 끝내거나, 어떤 특정한 역사현상을 회화처럼 기록하는 것에 그치는 경향 이 있다. 

- 또 사료의 물질로서의 측면을 중시한 나머지, 물질 중심의 전시에 그쳐 역사의 주체인 인간을 간과하기 쉽다. 

- 점으로서의 파악은 역사적 사실을 점으로서 파악한 것으로 여기에는 개별전시와 상징전시가 있다. 

- 개별전시는 개개의 사료가 갖는 존재 의의나 가치를 특별한 역사적 사실로 형상 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명한 사람의 문서를 전시하는 것으로 당시 그 사람 과 집안의 흥망을 얘기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이는 그 주인공의 이름과 그 업적 이 유명하므로 물질로서의 그 문서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 논리여서, 역사 전 시로서는 주객이 전도되어 있다. 

- 상징전시는 어떤 역사적 사실을 말할 때 다수의 자료를 통해 그 역사과정이나 의 의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 중의 대표적 자료를 단독으로 전시하여 그 배경에 있는 역사적 사실의 전체를 상징적으로 연상시키는 것이다. 전시자료나 전시가 단독적인 점에서 개별전시와 비슷하다. 

- 선으로서의 파악은 역사적 사실을 점으로서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점과 점을 연 결한 선으로 파악한 것으로 분류전시와 계통전시가 있다. 

- 분류전시는 전시 자료의 성격이나 의의를 파악하기 위해 비슷한 전시품의 형태, 재질 따위의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고 분류하여 전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 면 형식 분류된 토기를 모아 이를 연대기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가 해당된다. 하지 만 분류만 되고 그 자체가 의의를 가지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

- 계통전시는 사료를 분류 및 분석한 분류전시를 총괄적, 조직적으로 정리한 것으 로 분류전시의 발전적 형태이다. 

- 면으로서의 파악은 점 및 선으로 파악된 전시의 집합이나 복합으로 분포전시와 양상전시를 들 수 있다. - 분포전시는 역사 현상의 지역성이나 분포권 또는 역사 현상의 발생과 발전의 중 심지, 파급 범위 등을 나타내기 위한 전시로 유적분포도 또는 성곽이나 영토의 배치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 양상전시는 역사현상이나 사료를 하나의 통합으로 보고 그들 전체의 유기적인 관 련성에 의해 당시의 상황을 복원하려는 전시방법이다. 예를 들면 민속 전시 등에 서 농가의 생활양식이나 생산형태를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파노라마 전시가 양상 전시라 할 수 있다. 


◎ 動的전시 

- 동적 전시는 역사 현상을 생성-발전-소멸이라는 변화의 과정으로 보고 이를 전 시로 구현한 것이다. 즉 역사 양상의 단순한 복원만이 아니라 그 자료를 남긴 당 시 인간집단의 의지나 지향성까지도 파악하고자 하는 전시이다. - 이러한 동적전시에는 행동으로서 파악한 전시, 역사해석으로 파악한 전시, 역사 의의의 제시로서 파악한 전시 등이 있다. 

- 행동으로서의 파악은 역사적 현상과 사실 등을 인간의 행동으로서 파악하는 것으 로 변천전시와 영역전시가 있다. 

- 변천전시는 전시 자료의 변화과정과 그것을 이용한 사람들의 생활이나 문화활동 의 변화를 보여주는 전시이다. 따라서 전시 자료의 변화과정을 보여주는 계통전 시의 발전적 형태라 할 수 있다. 

- 영역전시는 분포전시처럼 단순히 개별적인 역사 현상이나 자료를 어느 순간적 시 점에서 전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집단의 행동 궤적이나 그 문화활동의 범위 등 을 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변천전시가 시간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데 비해 영역전시는 공간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이다.

- 역사해석으로서의 파악은 역사 전시를 역사해석의 관점으로 전시한 것으로 역사 적 사실이나 자료의 변화나 추이를 표현하는 경우 그 변화를 단지 현상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변화가 어떠한 이유에서 나온 것인지를 밝히는 인과전시 와 전시자료를 남긴 인간집단의 지향성을 파악하여 이를 전시에 반영하려는 지향 전시가 있다.

 - 하지만 원인과 결과 및 해당 인간집단의 지향성을 보여주는 관련 전시자료가 거 의 없기 때문에 이 류의 전시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역사의의의 제시로서의 파악은 역사 전시의 본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어떠한 역사전시도 역사적 의의의 제시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여기에는 문제제기적 전시, 가설제시적 전시, 공동연구적 전시가 있다.

 - 문제제기적 전시는 기존 인식에 대한 재검토나 수정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지적하 여 새로운 문제점이나 의의가 찾고자 하는 전시이다. 물론 그 의의의 해명은 관 람자에게 맡겨야 한다. 

- 가설제기적 전시는 역사의의를 찾기 위해 모든 학설은 정설이 아니라 항상 가설 에 불가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가설제기적 전시는 전시 담당자 스스 로가 학계 발표 등 축적한 연구 성과를 토대로 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전시로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전시품의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는 박물관의 학술적 특별전 등이 이 전시 유형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준학예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시기획사 작성  (0) 2016.12.10
박물관에서의 시장 세분화  (0) 2016.12.08
학예사 등급  (0) 2016.12.03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0) 2016.11.05
박물관 용어  (0) 2016.10.28
by 초령목 2016. 12. 15. 2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