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기획서의 작성 

◎ 전시기획서의 중요성 

- 전시기획서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전시의 전제조건이라 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 하 지만 이러한 전시기획서의 중요성은 폄하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수준 낮고 피상 적인 전시연출로 이어지게 되고, 원만하지 못한 준비 과정과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낳게 된다. 전시의 성공여부는 전시 기획서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성공적인 전시가 되기 위해 전시기획서는 해답을 필요로 하는 합의된(때로는 일 방적으로 부관된) 문제들을 담는 도구여야 한다. 전시기획서는 전시가 밟게 되는 전 과정에 걸쳐 참고가 되므로 문서의 형태를 갖추어야 한다. 


◎ 전시기획서의 역할 

- 전시기획서는 디자이너와 큐레이터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전시기획서는 디자이너에게는 전시의 디자인에서 해결할 문제들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며, 전시를 제안한 사람에게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명확히 하고 전시의 성격에 대한 분명한 결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 


◎ 전시기획서의 작성 

- 일반적으로 전시기획서는 전시 주제에 대한 전문가 즉 큐레이터나 소장품 관리자 등이 작성하게 된다. 하지만 전시 기획이 여러 사람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한 분야에 대한 여러 명의 전문가가 참여하기도 하고, 교육담당자나 디 자이너, 마케팅 담당자 등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기획하기도 한 다. 요즘은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관람객 유치를 위해 전시 기획에 마케팅의 역할 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 또한 전시기획서 작성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그 박물관의 정책 특히 전시 정책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근거로 전시 기획에 임하여야 한다. 


◎ 전시기획서의 작성 단계 

- 첫째, 특정 주제의 전시를 개최할 필요성이 제기되거나 전시 아이디어가 비공식 적으로 논의된다. 

- 둘째, 논의된 전시 주제 또는 아이디어는 전시 제안서 또는 간략한 보고서의 형 태로 문서화된다. 이 문서에는 전시의 명칭(안), 목적, 주제와 내용, 주관객층, 시기, 장소, 대략적인 예산 등을 포함시킨다. 

- 셋째, 제안서를 박물관 내외의 관련자들에게 널리 알려 의견을 구한다. 

- 넷째, 박물관의 전시위원회(있을 경우), 관련 부서장, 관장 등이 제안서를 검토한다.

- 다섯째, 제안서가 수용되면,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 여섯째, 타당서 조사 완료 후 기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전시 기획 단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차시의 전시정책과 전시기획에 있음) 



2. 전시기획서의 내용 

전시기획서는 목차가 일목요연하고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하며, 누구나 편리하게 읽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된 설명서의 형식을 띠어야 한다. 본문 뒤에는 부록의 형태로 전시에 사용되는 텍스트나 전시물 등에 대한 자세한 자료를 첨부할 수 있다. 기획서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된다. 


◎ 전시의 제목과 성격 

- 전시의 제목이 전시기획서의 첫 페이지를 장식해야 한다. 만약 제목이 확정되지 않았다면 가제목으로 대신한다. - 전시의 제목은 전시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시는 제목만 들어도 그 전 시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루브르박물관’전, ‘페르시아문명’전 등 제목 자체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 전시의 제목은 관념적인 것을 피하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일반적인 용어를 선택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의 관삼을 끌기 위해서는 진부한 용어는 피해야 한다. 

- 전시의 성격을 설명할 때에는 그 전시가 기능면에서 어떤 종류에 해당하는지를 언급해야 한다. 특히 전시가 심미적인지 환기적인지 아니면 교훈적인지 등의 전 시의 기능적 접근법이 무엇인지를 명시해야 한다.

 - 전시의 성격이 전반적으로 어떠한 것인가를 언급하기 위해 전시의 주된 성격, 전 시 환경 조성에 대한 생각, 필요한 전시 시설 등에 대한 정보도 언급할 수 있다. 


◎ 전시의 목적 

- 전시의 목적은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취지와 목표에 대해 세부적인 항목으로 나열하여 기술하여야 한다. 전시의 목적으로 교육, 홍보 등에 대한 내용을 언급 할 수 있으며 때로는 정치적 차원의 내용을 언급할 수도 있다. 독도에 대한 한일간의 영유분쟁이 심할 때 독도에 대한 전시를 하는 것은 정치적 차원의 전시라 할 수 있다.

 - 전시의 목적 설정 후에는 그 목적에 알맞은 목표 달성치를 정해야 한다. 목표를 관람객 유치에 둘 것인지 아니면 이익창출에 둘 것인지 등 목표 달성치를 정해야 한다.

 -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문화향수 기회 제공, 우리문화의 우수성 홍보 등에 그 목적 이 있는 국공립박물관의 경우 많은 관람객 유치가 목적이 될 수 있으며, 이익창 출을 목적으로 하는 사립박물관의 경우 목표 달성치를 이익과 관련지어 정해야 한다. 즉 관람객 유치외에도 문화상품 판매 등이 목표가 될 수 있다. 

- 전체적인 전시의 목적 외에도 전시의 각 부문마다 개별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 전시제안의 맥락 

- 전시를 제안하는 이유를 박물관의 내부적인 맥락과 박물관 외부적인 맥락을 나누어 설명하여야 한다. 즉 전시의 역할을 기관 내외부적인 차원에서 제시하여야 한다. 

- 내부적인 맥락으로는 박물관의 전반적인 정책 특히 전시정책에 어떻게 부합하는 지 설명해야 한다. 따라서 해당 전시와 박물관의 전체적인 전시 일정과 출판물 등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설명하여야 한다. 

- 외부적인 맥락으로는 박물관이 몸담고 있는 지역사회 또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박 물관 역할을 고려하여 전시 제안에 따른 이유를 설명하여야 한다. 이는 박물관의 사회적 역할과도 관련되는 것으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 테마와 컨셉 - 전시의 전체적인 테마와 컨셉, 소주제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테마와 소주제들 간의 관계도 명시하여야 한다. 다이어그램 형식의 도표로 작성해도 무방하다. 


◎ 전시의 내용과 줄거리 

- 전시의 테마와 컨셉에서 전시의 소주제를 차례로 설명한다. 소주제의 개념과 주 요 목표, 대략적인 구성, 전시품 목록 등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각 주제에 해당 하는 패널이나 라벨의 텍스트의 초안도 함께 수록한다. 텍스트의 초안은 업무가 진행되면서 보충될 수 있다.

- 또한 기획서에 포함되지 않은 개별 전시품의 캡션이나 주요 전시품의 자세한 설 명이 보충될 수도 있다. 


◎ 주관람층에 대한 정보 

- 기획서에는 다음과 같은 주관람층에 대한 정보를 담아야 한다. - 관람객의 연령대 : 연령대에 따라 신체 및 심리적 특성이 다른데, 이에 따라 전시 방법 또는 디자인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어린이 또는 노인의 관람객을 위주로 한 전 시는 전시방법, 내용, 시설면에서 큰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 인 체공학적인 배려를 하여야 한다. 관람객의 신체에 맞게 눈높이 및 각종 시설의 크기 를 조절하여야 한다. 

- 예상 관람 인원 : 전시장의 수용 가능 인원 및 관람객이 평균 전시장에 머무는 시간 에 대한 예측을 통해 전시장의 공간 구성, 동선, 통로의 넓이 등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단체 관람을 권장할 만한 전시일 경우 이에 부합되는 전시공간을 조성해야 한 다. 

- 관람 동기 : 전시 주제에 대한 관심 여부에 따라 관람 동기가 강한 관람객과 약한 관 람객이 있는데 이 둘을 상대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잘 구별해야 한다. 

- 관람객의 지식수준 : 전시 내용에 대해 많은 사전 지식과 정보를 갖춘 관람객과 그렇 지 못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삼는 전시 방법은 매우 다르다. 

- 성별 : 관람객의 성별을 고려하여 전시의 내용이나 접근법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신체적 장애 : 휠체어 통로와 같은 지체 장애인을 위한 기본적인 편의 시설도 고려되 어야 한다. 또한 장애의 종류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진다.(예 높이가 다른 바닥면 이 있는 전시장의 경우 이런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 관람객의 사회적 배경과 언어 : 전시의 주관객층에게 익숙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문화적인 관습도 고려되어야 한다. - 이 외에도 지능이나 독서 수준 등 테스트하기 전에는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도 전시 성격에 따라서는 가끔 전시기획서에 명기되어야 한다. 


◎ 디자인 

- 박물관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 개발한 독자적인 시각 디자인적 스타일을 갖고 있다. 스타일은 작게는 인쇄물 또는 진열장에 사용되는 텍스트의 디자인에 해당하고 크게는 모든 전시공간 및 박물관에 총체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이미지에 해당된다.

- 이는 박물관 로고의 통일이나 패널, 라벨 등을 통일하는 CI(Corporate Identity 박물 관 이미지 통일) 또는 VI(visual identity, 시각 이미지 통일)와 상통한다.

- 상설전의 경우 이러한 CI나 VI를 포함시킬 수 있지만 기획전의 경우 각 기획전의 성 격에 맞는 이미지를 필요로 한다. 


◎ 전시기간과 순회전 여부 

- 전시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이는 전시 재료나 구조의 선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순회전 여부를 명시해야 한다. 다른 개최지에서 순회전으로 개최될 경우 이에 따른 전시 디자인이 필요하며 전시재료 또한 참고가 되어야 한다. 

- 전시물의 재사용 여부 또한 명시해야 한다. 전시물을 일정 기간 보관하였다 재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를 전시 디자인 구성이나 전시 재료 선택 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전시장소와 도면 

- 전시장소와 전시장소에 대한 전시도면이 필요하다. 

- 전시장소 도면에는 출입구의 위치, 대형 작품을 위한 통로, 전력 공급량이나 시설 등 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 


◎ 예산

 - 전시의 성격과 주제에 알맞은 전시 연출에 소요되는 예산을 명시하여야 한다. 

- 소요예산은 시장조사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산출하여야 한다. 또한 예산 낭비를 줄일 수 있도록 전시장 공사, 전시홍보물 제작, 전시그래픽 제작, 도록 발간, 전시품 운송 등 항목을 세분화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 보안

- 특별히 주의를 요하는 전시물에 대한 개별적인 언급과는 별도로 기본적인 보안 및 안 전 조치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CCTV에 의한 보안 또는 안전요원의 전시장 상주 등 보안 방법의 차이에 따라 전시공간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 보존 

- 전시물 전반에 대한 보존 방법이 수록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특수한 전시물에 대한 개별적인 주의사항도 필요하다. 


◎ 진행 일정

 - 전시 진행 일정이 명시되어야 한다. 전시 진행 단계에 따른 상세한 진행 일정이 있어 야 한다. - 진행 일정은 전시 진행 과정을 체크할 수 있어 체계적인 전시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 


◎ 전시평가 

- 전시를 평가하는 방법과 기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앞서 전시 목적에서 언급 한 것처럼 전시의 기본적 취지와 세부 목표가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 


◎ 교육프로그램 운영 

- 전시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 교육프로그램은 전시를 제3자의 입장에서 관람하는 차원이 아니라 당사자가 되어 직 접 전시를 체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전시품을 직접 만들어 보거나 활동지를 통해 전시를 관람하는 체험프로그램은 전시의 주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 교육 담당 부서가 있을 경우 세부적인 일정과 방법은 교육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결정 한다. 


◎ 전시부대 행사

- 개막식과 강연회 등 전시 부대행사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 개막식은 장소와 일시, 참석자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 공연 등 이벤트도 추가될 수 있다. 이벤트의 경우 전시 주제와 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 강연회 역시 장소와 일시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보다 깊이 있는 전시 해설을 위 해 개최되며 관련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전시 기획자가 강연을 하기도 한다. 


◎ 도록 발간 

- 전시도록의 수록 내용과 발간 부수 등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 여기에는 어떤 종이로 만들 것인지, 어떤 형태로 만들 것인지, 얼마만한 크기로 만들 것인지, 도록 구성과 편집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도록의 컨셉은 전시의 성격과 어느 정도 일치되어야 한다.(예를 들면 한지로 만들어진 고문서 관련 전시일 경우 도록에 사용되는 종이를 한지로 제작한다든지, 전시품이 대부분 가로로 긴 사경(寫經) 전시일 경우 전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도록의 형태를 가 로로 길게 제작한다든가 하는 경우이다.) 

- 최종적인 편집 디자인은 추후 도록 발간 과정을 거치면서 디자인팀과 협의하여 결정한다. 


◎ 문화상품 개발 - 어떤 문화상품을 개발할 것인가를 명시해야 한다. 문화상품은 전시품을 복제하거나, 형상을 캐릭터화하거나 이미지화하는 등 관람객이 전시 관람을 마친 후에도 전시에 대한 여운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 특히 문화상품의 고객층 중 외국인의 수도 상당하기 때문에 개발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 문화의 우수성 홍보 등 우리의 국제적인 경쟁력 강화 또는 이미 지 개선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 홍보 

- 전시의 성패는 홍보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획서에 홍보 방법과 계획이 포 함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전시라도 홍보에 실패하면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기 힘들다. - 홍보 부서가 있을 경우 세부적인 일정과 방법은 홍보부서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 상기의 항목들이 전시기획서에 모두 포함되는 것은 아니며 각 전시의 성격에 맞게 가감될 수 있다. 또한 박물관의 성격과 형평에 맞게 조절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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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초령목 2016. 12. 10. 22:57